Watch 2.0 프로그램 소개
Watch2.0은 웹와치(주)의 의뢰로 모비즈랩이 개발한 웹접근성 자동진단 프로그램입니다.
Watch2.0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에 따라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웹 페이지가 접근성 지침의 6개 세부 지침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자동 점검할 수 있습니다.
1. 웹 접근성 자동 진단
Watch2.0을 이용하면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에 따른 6개 세부 항목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여부를 편리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6개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체텍스트 제공)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는가?
- (제목 제공) 웹 페이지와 프레임 및 콘텐츠 블록에 제목을 제공하고 있는가?
- (기본언어 명시) 웹 페이지의 기본언어를 정확히 명시하고 있는가?
- (사용자 요구에 따른 새창 열기) 사용자가 요구하지 않은 새창이 열리지 않는가?
- (레이블 제공) 서식 제어 요소와 레이블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가?
-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 중 열고 닫음, 중첩 관계, 속성 선언을 문법에 맞게 준수하고 있는가?
2. 웹페이지 소스 수집
Watch2.0은 웹사이트 도메인을 지정하면, 해당 웹사이트 도메인에 포함된 웹페이지를 사전에 설정한 수만큼 자동 추출한 후,
각 웹페이지 별로 소스를 수집하여 접근성을 진단합니다.
진단 과정에서 찾아낸 웹접근성 오류는 목록으로 화면에 표시하며, 해당 목록을 선택하면 웹소스 상에서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있는지 알려줍니다.
따라서 Watch2.0를 이용하면 웹페이지 별로 웹접근성 오류를 찾아내고 웹소스를 수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 프로그램입니다.
Watch2.0은 웹와치(주) 홈페이지를 통하여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과 관련한 저작권 정보는 좌측 링크 목록 [3. 저작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주의 사항
※ Watch2.0에 의한 웹 접근성 자동점검은 기계적으로 추출 가능한 항목만을 점검하므로
웹 접근성 자동 진단 결과만으로는 완전한 웹 접근성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웹 접근성에 관한 정밀한 평가를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에 의한 평가가 병행되어야 합니다.